대전시, 17일 도시재생위 열고 후보지 사전 자문 등 내실화 돌입

대전시는 17일 도시재생주택본부 회의실에서 도시재생뉴딜사업 후보지에 대한 사전 자문 및 평가 등을 위한 ‘2019년 제3회 대전시 도시재생위원회’를 열었다.

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오는 9월경 도시재생뉴딜사업 지원 대상을 선정키로 하고 내달 2일까지 사업계획서를 접수한다.

이 공모를 통해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면 사업 유형에 따라 적게는 50억 원에서 많게는 250억 원까지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대전시에서는 중구 유천동, 서구 도마1동, 유성구 봉명동 등 3곳이 올해 국토교통부 도시재생뉴딜사업 공모에 도전장을 낼 계획이다.

시는 도시재생 관련 각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시 도시재생위원회에서 사업계획서를 보완하기 위한 자문을 충실히 제공해 정부 공모 선정 가능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에 따라 시는 내달부터 도시재생 관련 전문가 5명을 평가위원으로 위촉하고 거버넌스 체계, 마을 활성화 계획 등 4개 분야 11개 항목을 평가하는 등 도시재생뉴딜사업 평가 절차에 착수할 방침이다.

한편, 2017년부터 지금까지 대전시 관내에서는 총 7곳이 도시재생뉴딜사업 지역으로 선정됐고, 국비 581억 원을 포함한 사업비 1,162억 원을 확보해 사업 추진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7곳 중 중구 중촌동(변경), 대덕구 오정동(신규), 서구 도마2동(신규) 등 3곳에 대한 활성화 계획 심의도 이번 도시재생위 안건에 포함돼 기존 사업의 내실 있는 추진에 힘을 보탤 계획이다.

장시득 대전시 도시재생주택본부장은 “정부가 도시재생뉴딜사업 추진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만큼, 지역 내 후보지들이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우리시도 전문가 자문 등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했다.

/조명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