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은·윤차원 의원, 마을기업 육성지침 위배 지적…감독 철저 당부

17일 일자리경제과에 대한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윤재은·윤차원 의원은 지역 사회적 기업 육성으로 지역사회 발전 및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마을기업이 점차 사유화되고 있는데, 시 감독이 제대로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시에 따르면 계룡 관내 마을기업은 국산두부를 제조해 판매하는 콩사랑 마을기업, 전통차, 팥양갱 등 다과 매장을 운영하는 팥거리 마을협동조합, 빨간 날 체험 장터 운영을 통한 각종 먹거리 체험, 농산물을 판매하는 용도령영농조합 등 3곳으로, 해마다 시 보조금 5,000여 만 원을 지원받고 있다.

윤재은 의원은 “현장 방문을 통해 마을기업을 확인해보니 마을기업임에도 불구하고 가족단위로 운영되고 있는 곳이 있었다. 또 근본 취지를 위배하고 마을사람이 배제된 문제점도 확인됐다”며 “본래 취지는 일반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는 것인데 반해 마을기업은 사업의 가치가 마을 공동체 협력 등에 있다. 서로 감정싸움이 되는 부분도 있다. 이와 관련, 민원이 계속 제기되고 있는 만큼 마을주민이 서운하지 않게 중재를 부탁한다”고 주문했다.

윤차원 의원도 “계룡 관내 마을기업은 용도령영농조합 등 3곳이 있다. 이곳을 현장 방문해보니 한 곳은 가족기업처럼 보였고, 한 곳은 마을주민이 우선이어야 함에도 마을기업 취지에 맞지 않게 11명 가운데 대전 사람까지 근무하고 있었다”며 “2016년 최초 마을기업을 시작할 당시에 참여했던 이장이 ‘우리 마을은 마을이장도 모르는 마을기업’이라며 많은 애로사항을 제기했다. 근본적인 지도감독을 소홀히 한 것 아니냐?”고 따졌다.

이에 해당 과장은 “마을기업 육성 목적에 맞게 운영되도록 감독을 강화해 나가겠다”며 “향후 중간 지원기관과 연계해 지속적인 관리와 컨설팅을 실시해 우려하는 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전철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