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청환 등 여당의원, 본회의서 윤 의원 문자 공개하며 강력 반발

 
 

“계룡시 조직개편안을 박춘엽 의장이 직권 상정해 통과되면 폐회 후 큰 소리로 민주당 의원들을 성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계룡시의회 윤차원 의원이 휴대폰을 통해 지인 등에게 보낸 이 같은 선동성 문자가 뒤늦게 알려지면서 여당의원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서 큰 파장이 일고 있다.

계룡시의회 제132회 정례회 의안심사위원장이었던 윤차원(무소속) 의원은 지난 6일 시 조직개편안에 대한 심사과정에서 위원장 직권으로 산회를 선포한 뒤 재향군인회원 등 지인들에게 “계룡시 조직개편안을 박춘엽 의장이 직권 상정해 통과되면 폐회 후 큰 소리로 민주당 의원들을 성토해 주시기 바랍니다.”라는 선동성 문자를 발송했다.

이 같은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21일 열린 계룡시의회 본회의에서 이청환 의원을 비롯한 민주당 의원들이 질의를 통해 윤차원 의원의 문자를 공개하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민주당 의원들은 윤 의원이 제132회 정례회 의안심사위원장으로서 시 조직개편안 심사 과정에서 위원장 직권으로 산회를 선포해놓고 이 같은 선동정치를 통해 의장을 비롯한 다수당인 민주당 의원들에게 교묘하게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고 강력 성토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또 윤차원 의원이 정례회 회기 중인 18일부터 20일까지 3일 동안 예결위 계수조정에도 불참하는 등 의회민주주의를 농단하는 독단행동을 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 민주당 의원은 민주주의 근간을 흔드는 윤 의원의 독단행보를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며 본회의 공개질의 등을 통해 윤 의원의 비민주적인 태도를 압박하고 나섰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와 함께 “윤 의원은 개청 이래 최초로 국이 신설되고 15명의 공무원이 증원되는 등의 중차대한 계룡시 조직개편안을 심사하는 의안심사위원장이라는 자리를 맡았으면서도 자신의 뜻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위원장 직권으로 산회를 선포하는 등 다수 민주당 의원들에게 책임을 떠넘겼다. 그러면서 뒤로는 지인 등 특정계층에 문자를 보내 의장 직권상정으로 의안이 통과되면 폐회 후 큰 소리로 민주당 의원들을 성토하라며 구체적인 행동까지 제시하는 등 민주주의 기본원칙을 무시했다”고 분개해 했다.

이와 관련, 이날 본회의에 참석한 시민들은 조직개편으로 공무원 정원을 늘리는 것은 시민의 세금을 낭비하는 것이라며 윤 의원의 행동을 잘한 일이라고 두둔한 한편, 다른 일각에서는 계룡시의 미래 행정수요와 질 높은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조직개편의 단행은 마당하다며 다수결의 민주주의 원칙에 의거 책임정치를 해야지 책임회피식 선동정치는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윤차원 의원은 “재향군인회원 일부 및 지인들에게 문자를 보냈고, 일부 모임을 통해 개인 의사를 전달했을 뿐 별다른 의미는 없었다. 3일 동안 계수조정에 참석하지 않은 것은 예산은 일단 세워주되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따진다는 원칙 아래 전부 동의하겠다는 생각으로 참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한편, 21일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132회 정례회 3차본회의에서는 2국(局)을 신설하는 계룡시 조직개편안이 의장 직권으로 상정, 7명의 의원 가운데 윤차원·허남영 의원이 반대의사를 밝히며 퇴장한 가운데 나머지 민주당 의원 5명(의장 포함) 전원 찬성으로 통과시켰다.

/전철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