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감사실]

-‘실질적 인구증가정책 펼쳐야’-

▲강웅규 의원=“우리 지역민들이 대실지구에 들어설 주공아파트와 이케아 입주 등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이와 관련, 계룡시 관내·외 인구이동에 대한 자료를 분석해 보면 지난 7년 동안 실제 인구 증가 수는 879명에 불과했다. 보다 실질적인 인구 증가를 위한 집행부의 정책은?

▲박수정 실장=“그동안 대규모 아파트 건설을 할 때마다 인근 지역에서 신축 아파트로 관내 이동도 하고, 외부지역(대전·논산·공주)에서도 유입이 많이 되고 있다. 대실지구가 개발 되면 1만 1,000여 명 정도 도시 인구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아무래도 관내인 엄사·두마·신도안 지역 일부 주민들이 금암 대실지구로릐 관내 이동이 예상된다. 관내 인구는 통계자료에서 보듯 20% 남짓이다. 관내·외 인구변동현황과 지적한 부분에 대해서는 검토 보완해 보다 내실 있는 인구증가시책을 펼치겠다.”

-‘일반인 소외계층 지원문제 관심 제고를’-

▲이청환 의원=“시가 제대군인 재취업과 정착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해주고 있는데 일반인 입장에서 보면 군에서 제대하는 사람은 먹고 사는 데 지장이 없다. 상대적으로 일당을 받는 일용직 종사자들에 대한 시의 지원제도는 별로 눈에 띄지 않는다. 실질적으로 생계가 곤란한 사람들이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직업교육을 실시한다든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발굴하는 등의 대책이 있는지?”

▲박수정 실장=“제대군인을 위한 부분은 인구를 늘리기 위한 시책이다. 현재 의원님이 말씀하신 어려운 소외계층에 대한 자격증 취득 등은 각 관련 부서에서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번 조직 개편을 하면서도 일자리정책팀이 별도로 구성돼 그 쪽 부서에서 더욱 우리 시민들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상호 협조하겠다.”

[사회복지실]

-‘노인‧소외계층 복지 적극 대처해야’-

▲이청환 의원=“법적인 논리’보다 ‘노인복지’가 우선이다. 특히 사회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소외계층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사회복지실에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경로당이 없는 엄사5리 어르신(89명)들이 무더운 여름철 부채질을 하고 계셨다.”

▲김연우 실장=“가장 고민스러운 부분이 경로당이 없는 엄사 5리와 12리다. 이 지역은 개발지역인데 경로당을 신축할 수가 없는 곳이다. 일정 부분 전세라도 얻어서 어르신들을 경로당으로 쓰게 해드릴까 했지만 그 부분도 허가 부분에 법적인 문제가 있어 어렵다. 이 부분이 참 안타깝다.”

▲이청환 의원=“더운 여름날 나무 밑에서 부채질하고 추운 겨울날 떨고, 다른 경로당은 160만 원 지원받고 시원하고 따뜻하게 지내는데 이는 형평에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

▲김연우 실장=“마을회관으로 건축하고 경로당으로 쓸 수 있게 하는 방안을 강구하겠다. 저희는 경로당만 담당한다. 근린생활시설에 부지매입이 된다면 그 지역에 마을회관으로 짓고 경로당으로 대체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하겠다.”

-‘장애인 복지시설 법인화 해야’-

▲최헌묵 의원=“장애인을 위한 복지시설은 대상자가 장애인인 까닭에 그 분들에게 일정한 요건을 갖추도록 법으로 돼 있고, 또 정부에서도 법인화를 요구하고 있다. 10명을 수요하려면 보통 100평 정도의 시설이 있어야 한다. 법인을 운영하려면 운영인건비를 최소한 2년 이상 지급여력을 확보해야 하고 시설운영비도 2년분을 가지고 있어야 장애인단체를 설립해 운영할 수 있다. 보통 기준으로 보면 장애인 10인의 시설은 3억, 거주시설은 4억의 재산이 있어야 한다. 이런 요건을 갖춰 준 법인이어야만이 장애인복지시설을 갖출 수 있다는 게 정부의 법이다. 이 문제에 대해 사회복지실은 확고하고 정확한 가이드라인을 정해야 한다. 내년 예산을 심의할 때 이 문제가 또 불거질 턴데 어떤 대책이 있나?“

▲김연우 실장=“우선 법인설립 충족 요건이 돼야 지원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고, 도비와 시비를 법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 지역의 모 단체는 아직 법인 설립이 안 됐지만 10명의 장애인들이 일하고 있는데 손 놓고 볼 수가 없어 지원을 했다. 법인설립이 되면 진작부터 지원했을 터인데 도에서 법인설립 인가를 내주지 않고 있어 현재 소송 중에 있었다. 운영 주체가 어려움을 겪고 있어 큰 틀에서 예산 지원을 했다. 최소한 인건비를 지원했고 내년도도 검토 대상이다. 운영 중인 원장에게 빨리 법인을 설립하도록 요구했다. 법인 설립이 되어야 지원이 가능하다고 했다.”

[자치행정과]

-‘직렬 불부합자 보직 문제 있다‘-

▲윤차원 의원=“직렬 불부합자 명부를 보면 해당 직위를 몇 개의 직렬로 공통 운영을 해버린다. 본 의원이 볼 때는 복수로 이렇게 하는 것들은 한두 개 직렬로 직위를 지정해야 한다. 간호면 보건이라든지 유사한 직렬을 공통직렬로 보직을 시켜 어떤 문제점들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 하지만 여기 보면 전혀 유사하지 않은 것들을 공통직렬로 해 놓았다.”

▲김봉학 과장=“충분히 공감한다. 하지만 한정된 인력으로 보직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하나의 직렬에 유사한 직렬 아니더라고 네 개의 직렬까지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계룡시의 조그마한 조직과 인력으로는 한계가 있다. 앞으로 개선해 나가겠다.”

▲윤차원 의원=“예로부터 인사가 만사다. 인력의 적재적소 배치가 이뤄져야 한다. 현재 계룡시 여러 사람들이 ‘이 사람은 이런 곳에 보직을 시키면 안 되는데’하는 몇몇 사람들이 보인다.

또 우리 계룡시는 전문 인력을 양성해야 한다. 한 직위를 전문직위로 정해서 특정하게 전문가로 키워나가는 게 필요하다. 예를 들어 환경행정보직을 얘기하면, 하수정화처리장과 소각장 등에 전문가를 양성해 전문보직관리가 필요하다.”

▲김봉학 과장=“몇 개의 보직은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일부는 그렇게 진행하고 있다. 충분히 공감하고 그렇게 노력하겠다.”

[안전총괄과]

-‘계룡시 재향군인회 매입건물 즉각 회수해야’-

▲최헌묵 의원=“작년에 계룡시에서 재향군인회 건물매입에 3억 9,000만 원을 지원했다. 자부담이 1,000만 원이고. 왜 계룡시 예산을 갖고 3억 9,000만 원, 거의 100% 가까이 지원했다. 계룡시 조례에 그런 규정이 있는가? 환수조치 안할 것 인가?”

▲한현복 과장=“사업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

▲최헌묵 의원=“건물매입이 사업인가? 관련 조례에도 사업에 대해서만 보조라고 돼 있는데 자본 보조라는 규정이 어디에 있나? 재향군인회에서 의원들과 집행부에 압력 넣어서 한 것 아니냐. 이 건에 대해 회수절차를 진행하고 집행부에서 하지 않으면 의원 자격으로 법률적인 대응에 나서겠다.”

[민원봉사과]

-‘민원실 공무원 마인드컨트롤 필요하다’-

▲윤재은 의원=“민원실 공무원들은 계룡시의 첫 얼굴이다. 친절서비스가 남달라야 한다. 민원인들을 대하다 보면 직무스트레스나 고충이 많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공무원들도 해소해야 하는 부분이 있고 기분전환 차원에서라도 교육이 힐링이 될 수 있다. 의무 교육자를 대상으로 만 하지 말고 희망자가 더 있을 것 같은데 이런 교육들이 강화되고 횟수가 늘어났으면 좋겠다.”

▲박용복 과장=“내년도 사업계획에 반영토록 하겠다.”

▲윤재은 의원=“공무원은 마인드컨트롤도 필요하다. 행정서비스 일선에 있는 민원인들을 대할 때 한 분 한 분 진심으로 대했으면 한다.”

[세무회계과]

-‘관내 업체 중심으로 수의계약 강화해야’-

▲이청환 의원=“시청사 별관 증축공사(현 시의회 건물) 왜 다 관외 하도급이 됐나? 관내 업체들이 피해를 보지 않게 노력해 달라. 본 의원은 관외업자가 공사했다는 자체가 상당히 불쾌하다. 특정 공사나 물품 구입에서 일부 업체로 편향된 계약이 많이 있더라. 편중되게 하지 마라. 지역 업체들 불만이 많다.”

▲이광욱 과장=“불만보다는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한 달에 동일 업체 2건 이상 못하게 돼있다. 동일하고 공평하게 배분을 해드려야 하는 게 맞겠지만 매번 공평성을 주기에 내부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다. 최대한 공평하게 하겠다.”

▲최헌묵 의원=“이청환 의원이 말한 대로 관내 업체 중심으로 갔으면 좋겠다. 다른 과도 마찬가지겠지만 업체 입장에서 지역을 나눴으면 좋겠다. 지나치게 묶는 경우를 보면 불필요하게 계룡시에 사무실을 내는 경우가 있다. 계룡지역 관내 사업자 등록증을 갖고 있어야 된다고 하니까 아파트에 사무실을 내는 등 전혀 기능을 하지 않는 허수의 사무실들이 있다. 행정은 효과만 따지면 안 되고 효율이 담보돼야 한다. 효과는 막연하고 효율은 확실한 수치가 있다. 효과적 측면보다도 효율적 측면을 면밀히 검토해 달라.”

▲이광욱 과장=“관련 법에서 금액 부분은 지방계약법에 의해 가장 큰 건의 금액에 의해 추진되고 있다. 충남과 대전에서도 입찰에 참여하고 있지만 내부적으로 지적하신 부분은 검토하겠다. 우리 시 입장에서는 경쟁 입찰을 위해서 두 업체 이상 있어야 하는데 그런 조건들이 갖춰지지 않은 경우가 있다. 내부적으로 검토하겠다.”

[문화체육과]

-‘예산서에도 없는 계룡 전국음악경연대회 예산 집행’ 질타-

▲허남영 의원=“계룡 전국음악경연대회 개최와 관련 지금까지 총 3회 걸쳐 예산이 지원됐다. 1회는 도‧시비 3,000만 원, 2회 도‧시비 3,000만 원이고 예산세부내역이 2016~17년도는 도·시비로 되어 있다. 3회째인 2018년도 예산은 순수 시비로 되어 있다. 이 시비가 예산서 어느 항목에 편성돼 있는지 예산서 곳곳을 찾아보아도 보이지 않는다. 예산서 어느 항목에 있는가?

▲김윤수 과장=“별도 예산으로 계상안 했고 장애인체전 예산에서 사용했다. 시에서 실시한 장애인체전 분위기 조성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허남영 의원=“장애인체전 예산을 누가 쓰라고 했나? 어떻게 시의원들이 의결하지 않은 예산을 쓸 수가 있나? 다른 것들도 분위기 조성을 위해 의회 의결 없이 예산을 써도 되는 건가 2016~2017년도 예산은 의회 승인 받았는지, 내년도는 또 어떻게 할 건가?”

▲김윤수 과장=“2016~2017년 예산은 일반예산에 편성했고, 내년 예산은 도비 2,000만 원과 시비 2,000만 원으로 편성된 걸로 알고 있다.”

▲윤차원 의원=“방금 허남영 위원장이 언급한 전국음악경연대회를 올해는 장애인체육대회 예산으로 사용했다. 이건 사실 장애인체육대회와 전혀 다른 성격의 행사다. 돈이 남으니 한 건지 모르겠다. 특히 2016년에 지원된 예산의 경우 3,000만 원 중에서 상금으로는 불과 100여 만 원 밖에 사용이 되지 않았다. 상금이 106만 4,800원이다. 3,000만 원 중 경연대회 상금이 100만 원 밖에 안 쓰였다. 또 트로피 제작이 269만 원이다. 여기 70개 팀이 참가했는데, 트로피 70개 제작했다고 나와 있다. 오케스트라 인건비가 예산의 3분의 1이 넘는 1,070만 원이 지출됐다. 오케스트라 돈을 주기 위해 경연대회를 한 것 같다. 경연대회 참여한 팀을 위해 주로 쓰여 졌다하면 이해가 가는데, 참여한 팀 대상에는 47만 원이고, 특정한 오케스트라에게는 대거 예산을 지출해줬다. 이거 문제 아닌가?”

▲김윤수 과장=“내년부터는 상금을 높이고 개선 방향을 찾겠다.”

▲윤차원 의원=“어떤 사업을 하면 사업 예산서를 사전에 받아 어떻게 금액을 사용하는지 하나하나 따져서 정해야 되는데 아무런 계획서도 받지 않고 그냥 올해 3,000만 원 달라고 하면 지급하겠다고 승인했다는 건가? 오케스트라 공연이 아닌 음악경연대회인데 경연대회 성격에 맞지 않게 오케스트라를 위해 돈을 썼다. 이건 성격이 안 맞는 거다.”

▲김윤수 과장=“내년부터 개선하겠다.”

▲윤차원 의원=“2년을 이렇게 운영했다. 시행착오가 아니다. 2년을 했으면 예산을 성격에 맞게 지도감독과 통제가 돼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산해 예산만 받아간다. 그러면 행사 목적에 맞지 않게 진행이 되고 예산이 집행된다. 한 마디로 완전 돈 잔치하고 있다. 이렇게 밖에 볼 수 없다.

[환경위생과]

-‘전기차 충전소 보급 확충해야’-

▲윤재은 의원=“10월말에 전기자동차 활성화 조례가 제정됐다. 계룡시 조례 제정 전에 상‧하반기 포함해 전기차 40여 대가 지원됐다. 하지만 민원이 발생하고 있다고 했는데 민원은 어떤 것들인가?”

▲서정권 과장=“전기차는 보급을 받았는데 충전소가 부족하다는 민원이 주류다.”

▲윤재은 의원=“충전소도 추가로 확대 설치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전기차를 추가 보급 지원하는 부분도 이용자 분들에게 인지시켜 달라. 인지하지 못해 혜택을 받지 못하는 시민들도 있다. 적극적인 홍보 부탁드린다.”

▲서정권 과장=“현재 충전소는 계룡시청 등 3곳에 있는데, 올해 1곳을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전기자동차는 내년도에도 50여 대를 추가로 보급할 예정이다. 적극 홍보하겠다.”

[지역경제과]

-‘산업용세탁업 제1산단 입점 문제, 소통부터 했어야’-

▲이청환 의원=“입암리 제1산단 내 산업용세탁업 공장 입점이 항간에 뜨거운 이슈가 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여론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아시는지? 너무 행정 편의주의적 생각에 젖어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았나 한다. 지역민들과 소통하지 않아서 혐오시설로 받아들이고 있다. 그 부분에 있어 직접 주민들과 대화해 봤나?”

▲김병년 과장=“그 업체가 혐오시설이나 오염시설 같은 것이라면 허가를 내주지 않았을 것이다. 그 주변 기업체들 의견을 다 받아서 처리했다. 주민들과는 늦게나마 2회 정도 대화했다. 이 같은 횟수는 의원님이 지적하신대로 저희도 미흡했다고 생각하고 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결코 혐오시설, 오염시설이 아니다. 나도 우리 시에 혐오시설이 온다는 건 반대한다. 하지만 우리가 검토하고 다른 업체를 방문했을 때 혐오시설이 아니라고 판단했기 때문에 그렇게 추진했다.

▲이청환 의원=“본 의원도 동종업종 방문을 해봤는데 주민들 생각도 집행부 생각도 맞다. 하지만 집행부가 오해의 여지가 있게 일을 했고 그 부분에 대한 사과와 주민들 대상으로 설명회를 가져야 한다. 그게 선행되어야 주민들도 납득할 수 있을 것이다.

▲김병년 과장=“법적 사항이 아니지만 도의적 책임이 있다. 지역민들에게 사과하고 소통하겠다. 보다 폭넓게 행정을 펼치지 못한 것이 아쉽다.”

[농림과]

-‘향적산 치유의 숲 조성…가치 실현 담겨야‘-

▲허남영 의원=“의원들이 지난 10월 29일부터 30일까지 서귀포 치유의 숲을 의회 연수 일정으로 지역특성화사업 비교 견학차 방문했다. 이번에 향적산 치유의 숲 설계용역착수보고회 자료를 보니 그 내용이 있는데 국내 운영사례 여러 곳과 비교하라며 해외 사례까지 나와 있었다. 서귀포 치유의 숲 현장 방문 시 이 숲 운영과 관련, ‘자연훼손 없이 잘 만들었다’는 얘기를 들었다. 그러나 관광도시이고 유료로 운영하는 데 운영 면에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얘기도 들었다. 계룡시는 자연을 훼손하면서까지 사업을 진행할 땐 그만큼의 가치 실현이 있어야 한다. 제주도 뿐 아니라 착수보고회에 기재된 여러 곳을 보고 문제점이 무엇인지 우리 시만큼은 그런 문제점들을 어떻게 보완할 건지. 시민들이 궁금해 하는 사항을 답변해 주고 진행해도 늦지 않을 것이다.

▲김수현 과장=“전국에 있는 치유의 숲을 벤치마킹하고 보다 세부적으로 검토하겠다. 설계 사업을 주민들께 설명회도 열 겠다.”

[건설교통과]

-‘2002번 시내버스 흑자서 적자로 전환된 이유는?’-

▲윤차원 의원=“계룡시 시내버스 운송원가 분석 보고서를 보면 전문용역은 대부분이 용역회사와 이해관계가 있어 업체 측을 옹호하는 경향이 있다. 본 의원이 보고서와 2016~2018년도 3년 치 자료를 비교‧분석 해봤는데 2016년도에 재정운영분석현황을 보면 2002번 노선의 경우 한 해 보통 1억 4,000∼5,000만 원 이상 흑자가 발생했다. 2017년도 이후 1억 넘게 적자인 것으로 분석이 나왔다. 자료에 2002번 버스를 보면 적자버스라고 볼 수 없다. 그럼에도 2018년도 원가상정보고서를 보면 적자라 적혀 있다. 버스운영 같은 공익사업은 수익에 대해 시에서 적자 보존을 해주다 보니 이와 같은 상황이 생긴 것 같다. 2017년도부터 노선이 중복이 되는 200번 버스노선을 폐지시켜 운행을 하는데도 적자율이 해마다 크게 상승되고 있다. 운전기사 표준 원가가 전년도에 비해 33% 상승, 그리고 차량이 노후됐지만 차량 감가상각비는 신차를 기준으로 적용했다. 특히 우리 관내는 수송 분야에 근무를 했거나 운영하신 분들도 많으니 이 분들을 위촉해 시민평가단을 운영하면 좋을 것이다. 제대로 실사하고 보증금액을 상정해 줄 수 있도록 하고 평가단도 구성해 운영할 것을 당부한다.”

▲최금락 팀장=“내년 초 정산 때 제출된 보고서부터 면밀히 검토하고 우리가 모르는 부분은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고 전문가들 뜻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

[도시주택과]

-‘파라디아 아파트 입주 정상화 방안 적극 마련해야’-

▲허남영 의원=“파라디아 아파트 입주 당시 입주 예정자 760여 세대들이 입주를 못해 일부는 아파트 월세나 원룸 컨테이너 등에서 생활했던 적이 있다는 기사가 보도되기도 했다. 심지어 두 세대는 텐트를 치고 생활한다고 분통을 터뜨렸고, 가구를 다른 곳에 맡기고 가족이 뿔뿔이 흩어지고…. 결국 전국 최초 동별 사용 승인이라는 기회를 주어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었지만, 완벽하게 해결되지 않은 상황이다.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절박하다.”

▲정광우 과장=“우리 행정은 주민을 위한 행정이지 어떤 사업 주체를 위한 행정이 아니다. 비상대책위원회 회의할 때 계속 참석해서 그 내용을 누구보다 잘 아시리라 생각하는데, 제일 중요한 문제 위주로 하루빨리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보건소]

-‘예방접종 무상의료 서비스 진행 상황은?’-

▲이청환 의원=“올해 독감접종이 다 끝났는지 알고 싶다. 10월 달에 독감주사를 일부는 맞지 못한 분들이 계시다고 하던데…”

▲임채희 소장=“올해 1,100명 접종했고 2차 접종이 남아 있다. 그리고 10월 접종은 유료접종이었다.

▲이청환 의원=“유료접종이라도 오시는 분들은 맞고 가게 물량을 확보하면 안 되나?”

▲임채희 소장=“65세 이상과 초등학생은 무료다. 유료접종이 어린이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까지만 무료인데, 올해는 확대돼 6학년까지 무료 대상이었다. 그래도 물량이 많이 부족하진 않았다”

▲이청환 의원=“약이 없어 독감예방접종을 못 맞고 왔다고 하더라. 그렇게들 얘기하셔서 걱정했다. 지속적으로 홍보 잘 해주길 바란다.”

[농업기술센터]

-‘유기농 친환경 농업만이 계룡농업이 살길이다’-

▲최헌묵 의원=“계룡은 다른 시군과는 전혀 다른 농업 환경을 갖고 있다. 그렇기에 계룡만의 특화된 정책이 만들어져야 할 것 같다. 계룡은 대규모 농업을 하기엔 어려운 환경이다. 대신 장점이 지대가 높고, 다른 데와 지리적으로 좋은 환경에 놓여 있어 소위 유기농·저농약·무농약같은 친환경농업을 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계룡에서 생산되는 제품이 계룡에서 전량 소비될 수 있는 구조도 가지고 있다. 우리가 어떤 농업기술정책을 구현해낼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저농약 무농약 유기농이 되려면 친환경농업, 이 중에서도 핵심은 미생물을 활용한 농업이 세계적인 추세다. 농업기술센터의 중요한 업무가 아닌가 생각한다.”

▲김석조 소장=“의원께서 말씀하신 것 대부분이 맞는 얘기다. 현실적으로는 실천이 어려운 부분이 있다. 질 좋은 단일 균을 생산해 일반농가에 보급함으로써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는 데는 전문인력과 전문장비가 많이 요구 된다. 또 한 가지는 재배 면적이 타 시군에 비해 크지 않다. 대실지구에 논산 계룡농협로컬푸드 매장이 개장하면 지역민 활용 방안도 검토하겠다.”

[공공시설사업소]

-‘계룡 시립도서관 추가 건립 계획은?’-

▲이청환 의원=“소장 부임하고나서 편의시설에 많이 신경써주셔서 민원이 많이 줄고 있는 거로 안다. 이용객들이 많이 좋아한다. 현재 도서관이 계룡도서관과 엄사도서관이 두 곳이 있는데 도서관 사서직은 4명이다. 사서직이 부족하다는 생각이다. 가끔 들리는 얘기론 도서관을 이용하는 분들이 불편하단 얘기가 나온다.”

▲김은영 소장=“현재 도서관 1곳 당 사서 3명이 정원인데 저희는 2명이 보직돼 있다. 인사부서에 요청해놓은 상태이고 내년에 신규 채용될 것으로 본다.”

▲이청환 의원=“너무 많은 업무에 시달리지 않도록 배려해주는 것도 소장의 업무다. 계룡도서관이 2006년 개관됐고, 엄사도서관이 2009년 개관했는데 이용 시민들이 적다는 말도 있다.”

▲김은영 소장=“공공도서관 두 곳이 협소한 것은 학습과 열람 위주로 만들어졌기 때문인 것 같다. 관내에 시립도서관 한 곳을 추가로 세워주도록 자료를 제출한 상태다. 2021년도에 부지를 확보하고 2024년도 시립도서관 건립이 완료되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상하수도사업소]

-‘공공하수처리시설 직영 방안 검토해야’-

▲윤차원 의원=“공공하수처리장 문제 때문에 각 지자체에 확인을 해봤다. 일부 지자체는 위탁 운영해오다 몇 년 전 환경문제가 많이 대두돼 직영으로 전환하는 경우가 많았다. 밀양 같은 경우에도 위탁업체의 조작이 드러나 공단 운영으로 전환됐고, 충북 음성도 재작년인가 무단방류 문제로 문제가 돼 현재 공단 운영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한 바 있다. 앞으로도 환경 문제는 지속적으로 대두가 된다. 그렇기에 지자체가 책임을 가지고 직접 관리해야 더 공공성을 지킬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런 방안들까지 기획감사실장과 시 환경사업소가 적극 검토를 해야 할 것이다.”

▲배종현 소장=“네 알겠습니다.”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