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 '민선7기 복지정책 방향' 제시

 
 

허태정 대전시장이 17일 '보육의 공공성 강화와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민선7기 복지정책의 방향'을 제시했다.

허 시장은 이날 오전 대전 유성구에 위치한 유성구종합사회복지관에서 이 같은 내용의 정책브리핑을 가졌다.

복지서비스 제공에 공공의 영역을 확충하고 아동보육·돌봄에 대한 서비스 확대,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보호 강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담아 '모든 시민을 포용하는 복지도시 대전을 구현'을 비전으로 선포했다.

△복지일자리 창출 △아이와 부모 모두가 행복한 보육환경 조성 △대전시민의 의료복지 기본권 향상 △사각지대 없는 복지도시 구현 △맘 편한 여성친화도시 조성 등을 주요 추진 전략으로 제시했다.

구체적으로는 사회적 취약계층의 복지일자리를 크게 확대해 소득보장을 통한 안정적인 삶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고용이 취약한 노인, 장애인, 경력단절 여성 등의 복지일자리를 매년 8~10%씩 확대, 2022년까지 4만 3,000개를 창출할 계획이다.

노인일자리는 공익형, 시장형 등 3만 개로 확대하고 장애인에게는 사회참여와 소득보장 일자리를 4700개로 늘린다.

또 아이와 부모 모두가 행복한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3~5세 민간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아동의 부모가 부담하는 차액보육료를 2022년까지 단계별로 확대, 전액 무상보육을 시행할 예정이다.

국·공립 어린이집은 2022년까지 100곳을 추가 확충해 이용 아동수를 40%까지 확대하고 올 해 안에 어린이집 전체에 공기청정기도 보급, 어린이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안전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저출산 극복을 위해 내년도에 첫째 자녀 출산장려지원금을 신설하고 둘째 자녀와 셋째 자녀 이상의 지원금도 2022년까지 단계별로 인상, 출산과 양육부담을 줄여 주기로 했다.

장애인 자립지원을 위해 최중증 독거장애인에 대한 24시간 활동서비스를 지원하고 장애인연금, 기초급여 인상, 여성장애인 가사도우미 지원 등을 통한 장애인의 사회안전망도 구축한다.

50~70세 은퇴자의 새로운 삶을 지원하기 위한 '새로시작재단'도 설립, 교육·취업·여가·건강·문화 등도 지원키로 했다.

이밖에 시 조직개편을 통해 성인지 정책 담당부서를 신설, 사회전반에 대한 성평등성을 높여 여성이 안전하고 행복한 도시를 조성해 나가는 한편 낮은 급여수준과 열악한 근무환경으로 이직률 등이 증가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 내년부터 정액급식비를 신설 지원하는 한편 명절휴가비도 지원할 방침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민선 7기 복지의 방향성은 사회적 약자뿐만 아니라 모든 시민이 맘 놓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 이라며 "지역주민과 유기적인 협력시스템을 구축해 대전시의 복지가 대한민국의 으뜸이 되도록 노력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허 시장은 이날 브리핑이 끝난 후 현장에서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1억 원의 기탁금도 전달했다.

/권민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