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명선 논산시장, 19일 논산문화원서 ‘자치와 분권을 말하다’ 출판기념회 가져

 
 

황명선 논산시장, 19일 논산문화원서 ‘자치와 분권을 말하다’ 출판기념회 가져

양승조 충남지사 ‧
김종민 국회의원 등…‘황 시장 민주당 최고위원 출마’ 지원

 

“민주주의의 성숙과 갈등 해결의 방식도, 맞이해야 할 4차 산업혁명도, 자치해야 경쟁력이 생기고 분권해야 강해집니다. 그래서 자치가 밥이고 분권이 답인 것입니다” (황명선, 자치와 분권을 말하다 中에서…)

민선 5,6기에 이어 민선 7기 논산을 이끌고 있는 황명선 논산시장이 19일 논산문화원에서 ‘자치와 분권을 말하다’ 출판기념회를 열었다.

출판기념회는 (사)더불어광주연구원 강위원 원장과 황명선 논산시장이 책에 관한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는 토크콘서트 형태로 펼쳐졌다.

이날 행사에는 양승조 충남지사, 김종민 국회의원, 염태영 수원시장, 김홍장 당진시장, 맹정호 서산시장, 박정현 부여군수, 김정섭 공주시장, 박정현 대전 대덕구청장, 박용갑 중구청장, 김홍신 작가 등이 참석했다.

‘자치와 분권을 말하다’는 자치분권이 새로운 대한민국, 더 좋은 민주주의로 가는 여정에서 중요한 역사적 과제이며, 특히 지방정부 중심 자치분권 모델이 가지는 의미를 담았다.

강위원 대표는 “동고동락(同苦同樂) 논산은 풀뿌리 골목골목에서 꽃피고 있는 시민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마을시대, 새로운 자치분권시대, 새로운 시민정치의 시대를 열고 있다. 그 중심에 황명선이 있다”고 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축사에서 “황명선 시장의 출판기념회는 중앙과 지방이 더불어 잘사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자리라고 생각한다. 논산의 이름으로, 충남의 이름으로, 나아가 대한민국의 이름으로 지방정부의 일꾼을 대표해 최고위원에 도전하는 황명선 시장을 열렬히 응원한다”고 했다.

김종민 국회의원도 “황명선 시장이야말로 문재인 정부에서 지방분권을 완성할 자치행정의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황명선 시장은 서울시의원과 민선 5,6,7기 논산시장 경험을 바탕으로 지방과 지역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적임자다. 지방의 목소리가 당 지도부와 중앙정치에 전달하기 위해 자치분권 대표주자로 나선 황명선 후보를 지지한다"며 황시장과의 동지적 인연과 비전 공유를 강조하며 힘을 실었다.

황명선 시장은 현재 더불어민주당 전국기초단체협의회장을 맡고 있으며, 노무현 대통령 정책기획위원회 위원, 한국지방자치학회 부회장을 지낸 경험으로 얻은 노하우를 논산시정에 녹여내 그 내용을 관념이나 이론의 당위가 아닌, 풀뿌리 현장에서 체득한 구체적이고 실사구시적인 신념을 책 구석구석에 담아냈다.

황명선 시장은 “대한민국의 새로운 희망의 변화에 보탬이 될 수 있다면, 그것이 역사가 되지 않을까 생각했다”며, 현장에서 몸으로 느낀 ‘자치의 효능감’, 제도로 느낀 ‘분권의 간절함’을 설파했다.

한편, 황명선 후보는 지역의 일꾼들이 당 지도부에 참여해 자치분권 시대에 맞는 지방분권형 정당으로 거듭나야 함을 강조하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에 출마했다. 25일 열리는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에서 김해영·남인순·박광온·박정·박주민·설훈·유승희 국회의원과 경쟁을 펼친다.

/전철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