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권민호 기자

본지 권민호 편집기자
본지 권민호 편집기자

최근 1인 미디어 시대가 자리 잡으며 인기 가도를 달리고 있다.

통신과 미디어의 기술이 발달하며 방송국에서 텔레비전으로 일방적인 송출을 뛰어넘어 시청자와 채팅창에 댓글로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이 등장하며 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BJ(Broadcast Jacky)는 집이나 개인사무실 등에서 자유롭게 방송하며 시청자들과 소통한다.

이는 더 이상 공인 및 방송인들을 멀게만 바라보던 시대가 아닌 손쉽게 온라인 친구처럼 소통이 가능하기에 시청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또한 소위 ‘별풍선’ 이라는 가상의 아이템을 BJ에게 선물하면 수많은 시청자 중에서도 눈에 띄게 BJ와 소통할 수 있으며 음성과 영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별풍선’은 인터넷방송 플랫폼에서 현금으로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BJ는 선물 받은 별풍선을 다시 일부 수수료를 제외하고 현금으로 환전할 수 있어 실제 돈과 마찬가지인 셈이다.

그렇다면 BJ들의 한 달 수입은 얼마나 될까? 인터넷에 ‘BJ 월 수입’이라고 검색만 하면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인기 BJ의 순위마다 다르며 많게는 월 8,500만 원 이상, TOP100 순위권에만 들어도 수 백 만 원 이상의 월 수입을 올린다. 이는 대기업 과장급의 월급 수준을 상회하는 것이다. 또한 자유롭게 콘텐츠를 설정해 방송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사람들도 쉽게 도전하곤 하지만 1인 방송을 하는 방송인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대부분의 경우 벌이가 녹록치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렇게 1인 미디어가 인기를 끌게 되면서 이에 따른 사회적 부작용도 속출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 청소년들이 쉽게 접할 수 있어 음란물, 사행행위 등에 쉽게 노출되고 올바른 판단능력이 자리 잡지 못한 청소년들에게 악영향을 끼치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다룬 이야기처럼 BJ는 별풍선을 많이 받아야 수익을 올릴 수 있어 시청자들을 끌어 모으기 위한 수단으로 더욱 자극적인 방송을 하게 되고 청소년들을 보호할 마땅한 수단이 없다보니 온전히 청소년들은 자극적인 방송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

10여 년 전 학생들의 장래 희망은 과학자, 대통령, 사업가, 연예인 등 이었다면 최근엔 1인 미디어 BJ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적지 않다. 이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자라나는 성장기 청소년들이 인터넷에 접속해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지며, 책과 텔레비전의 뉴스보다 BJ를 많이 접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이런 문제는 비단 청소년의 문제만이 아니다. 오락 콘텐츠 외에도 정치, 경제, 문화 등 여러 가지 콘텐츠 중 정치 관련 콘텐츠도 문제가 드러나고 있다. 기존 언론사를 통해 다뤄지던 정치 관련 이슈들이 기자를 통해 중립적인 위치에서 사실만을 보도했다면 1인 미디어 방송에서는 BJ가 자신의 정치성향을 바탕으로 방송을 진행하기 때문에 시청자들이 편파적인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다. 또한 주식과 비트코인 등 1인 미디어 진행자들이 전문가를 소개하며 주식에 대한 정보를 시청자들에게 전달해 구매를 유도하기도 한다. 문제는 실제 전문가인지 주식정보가 정확한 정보인지 아무도 알 수 없다는 것이다. 이렇게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부작용이 사회 속으로 빠르게 퍼져나가고 있는 것이다.

물론 부정적인 측면만 있는 것은 아니다. 1인 방송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보니 기존에 자리 잡힌 사회의 부조리함을 고발하는 내용도 있고 대기업들의 갑질 행태를 폭로하기도 한다. 그리고 급속도로 빠르게 퍼져나가 하루 만에 최대 이슈로 급부상하기도 한다. 누구나 방송의 영향력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BJ는 사람들이 평소에 궁금해 했지만 해보지 못한 것, 해보고 싶었던 것 등 공중파, 지상파 방송국에서는 볼 수 없던 각종 콘텐츠로 시청자들의 갈증을 해소해준다.

이미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먹방’은 1인 가구가 늘어나며 ‘나 홀로 식사 족’에게 더욱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먹방’은 먹는 방송의 줄임 말로 BJ가 각종 음식을 컴퓨터 앞에 차려놓고 식사를 하며, 음식 설명과 맛 평가, 소감을 얘기하는 방송이다. 먹방을 전문적으로 하는 인기BJ 같은 경우는 각종 프랜차이즈 회사 등 외식업체에서 광고와 협찬까지 들어오는 추세다. 이는 수천, 수만 명의 시청자들이 시청하며 영향력이 미치기 때문일 게다. 이렇듯 우리사회에 깊이 들어와 삶에 영향을 미치는 1인 방송은 외면할 수 없는 현실이 되었다. 긍정적인 측면이 많은 반면 이용에 따른 문제점도 상당하기에 방송통신위원회를 중심으로 1인 미디어의 올바른 문화 형성과 감시‧제재수단이 함께 마련되어 청소년은 물론 시청자들이 혼란을 겪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