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관련 현안사업 등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적극 협력

 
 

권선택 대전시장과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21일 대전·충남의 철도 현안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공조를 약속했다.

지난 17일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 사업으로 반영 발표된 호남선 고속화 사업과 지난 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사업은 대전과 충남을 통과하는 철도 시설을 활용·개량하는 사업으로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양 시·도의 공조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사실상 지난 2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 시 추가검토 사업으로 반영됐던 호남선 고속화 사업이 신규 사업으로 변경 반영될 수 있었던 것도 대전과 충남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얻은 값진 결실이라고 할 수 있다.

시는 공청회 당시 충청권광역철도와의 중복 투자 문제로 호남선 고속화 사업이 추가검토 사업으로 반영된 만큼, 중복 투자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가계획의 일부 수정이 불가피함을 인지하고 ‘계룡~논산’구간 광역철도 사업보다는 동일 노선을 전액 국비 직선·고속화 가능한 호남선 고속화(가수원∼계룡∼논산) 사업이 실효성 있다고 판단, 시와 도는 호남선 고속화(가수원∼계룡∼논산) 사업을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우선해 신규사업으로 반영되도록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

두 시·도가 협의한 수정 건의안 제출 후, 지속적으로 중앙정부를 방문해 사업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설명하며 신규사업 반영을 건의함으로써 충청권광역철도와의 중복 투자 문제로 호남선 고속화 사업의 신규반영 여부를 고심하던 국토교통부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게 됐으며, ‘가수원~논산’ 구간의 호남선 고속화사업을 신규사업으로 최종 결정했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호남선 고속화 사업의 신규사업 반영을 위해 적극 협조해 준 충남도에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두 시·도의 공조로 호남선 고속화 사업 추진의 발판이 마련되었으나 향후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등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더욱 더 긴밀한 협의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며 앞으로의 공조도 부탁했다.

이에 안희정 충남도지사도 “호남선 고속화 사업 등 대전·충남 간 철도 현안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적극 협조하겠다”고 했다.

/오경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