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명선 논산시장
황명선 논산시장

존경하고 사랑하는 논산시민 여러분!

꿈과 행복 그리고 희망이 가득한 새해가 밝았습니다.

그동안 우리는 원칙과 신뢰·소통과 참여·창의와 혁신의 정신으로 논산 100년 새로운 도전과 발전에 대한 초석을 다지기 위해 기본설계를 디자인하고 그 기틀을 튼튼히 다져왔다면, 올해는 새롭게 도약하는 논산의 미래를 열어갈 발전전략사업 적극 발굴 추진하여 13만의 작은 도시에서 중견도시로 대도약할 수 있도록 올 한해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활력 있는 경제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우리시가 가장 핵심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시정방향은 '활력 있는 경제도시'조성입니다.

안정적인 유망기업을 유치하고, 마을기업·사회적기업을 더욱 알차게 지원·육성해 사람중심의 공동체경제를 실현하고, 맞춤형 일자리 제공 등으로 경제활동의 중심인 청·장년층이 "떠나는 도시"에서 "돌아오는 도시"로 탈바꿈하고, 취업하기 좋은 논산, 시민이 행복한 논산을 만들겠습니다.

둘째, '전통과 문화가 어우러진 문화관광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올해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는 돈암서원을 중심으로 우리지역에 소재한 서원·향교 등 유교문화자원을 충청유교문화원 건립과 함께 충청유교문화권 종합개발사업에 반영하고, 강경근대 역사문화공간 관광자원화·근대역사문화촌 조성, 부여·익산의 백제문화와 연계하는 관광자원 발굴, 고려시대 사찰문화재 등 전통문화의 현대적 활용을 위한 로드맵을 구축하겠습니다.

셋째,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교육?복지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우리시는 대도시에 비해 열악한 교육여건과 문화혜택이 부족하지만, 논산 미래의 중심인 우리 아이들이 위대한 꿈을 가지고 성장할 수 있도록 육성해야합니다. 초등학생의 '국회·청와대 방문',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가고 싶은 대학탐방'은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관내 고등학생이면 누구나 차별 없이 참가하는 창의성과 좋은 인성, 국제적 감각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글로벌 인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행복한 교육도시'로 만들겠습니다.

넷째, '더불어 살고 싶은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습니다. 지난 세월호 사건을 교훈삼아 재난위험이 높은 시설과 취약세대에 대한 사전 점검과 더불어 시민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예방행정을 위해 재난대응 훈련과 재난관리 기관과의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대응능력을 제고하고, 방축천·연산천 등 재해위험지구 정비, 체계적인 시민 안전망 구축을 위한 논산시 CCTV관제센터 운영으로 '활기차고 행복이 넘치는 안전 논산'을 지켜내겠습니다.

다섯째, '시민이 주인 되는 자치역량 강화도시'로 거듭나겠습니다.

논산시민께서 참여하는 타운홀 미팅·주민자치회 워크숍·주민참여 예산제·여성 참여 확대를 위한 여성자치대학 운영을 확대시키고,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한 각종 규제를 완화하고, 시민감사관제도를 내실 있게 운영하여 '시민에 의해 이루어지는 지방자치 정착'을 선도하여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확고히 하겠습니다.

사랑하는 논산시민 여러분!

올 한해에도 시민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고 복 많이 받으시길 기원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