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근경사
            ▲ 김동근경사

최근 ‘워터파크 몰카녀’ 사건이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다. 카메라를 이용해 여성의 신체 부위를 촬영하는 이른 바 ‘몰카 범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이 같은 범죄는 화장실, 지하철, 버스정류장, 숙박업소 등 장소를 불문하고 발생하고 있다.

또한 휴대전화의 카메라 성능이 좋아지면서 줌(Zoom) 기능을 이용해 여성의 전신을 촬영한 뒤 특정 신체 부위를 컴퓨터 확대 방식을 통해 선정적인 장면을 얼마든지 만들 수 있다.

카메라를 이용해 상대방의 의사에 반해 신체 부위를 촬영해 상대방이 성적 수치심을 느꼈다면‘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에 따라 5년 이하의 징역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된다.

몰카범죄가 날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범죄자에 대한 처벌도 물론 중요하지만 사전 예방이 중요하다는 게 필자의 생각이다. 몰카 피해 예방법을 잘 알아둬 이를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첫째, 화장실 안의 나사 위치가 이상하면 일단 의심해 봐야 하고 휴지통에 신문지를 깔고 카메라를 숨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신문지가 가장 위에 있을 경우 신문지를 눌러 본다.

둘째, 숙박업소에 들어갈 때는 실내 조명을 전부 소등하고 휴대전화 플래시를 비췄을 때 ‘반짝’하고 빛이 나는 곳이 있는지 살핀다.

셋째, 지하철 등에서는 계단을 오르내릴 때 가방과 책으로 뒤를 가리고 에스컬레이트는 45도 각도로 몸을 비틀어 탄다. 또한 사람이 많은 곳에서 오래 서있지 말고 자리를 자주 옮기는 것이 좋다.

누구라도 언제 어디서나 몰카 범죄 피해자가 될 수 있는 만큼 이의 예방에 각별히 신경 쓰는 것이 최상책이다.

/ 충남지방경찰청 보안과 경사 김동근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