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대전시, 5개 실천사항 상생협력 협약

충남도가 지역 공동 현안 해결을 위한 공조체계 강화와 상생발전을 위해 대전시와 손을 맞잡았다.

안희정 지사와 권선택 대전시장은 14일 대전시컨벤션센터에서 ‘대전시와 충남도 공동번영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양 도·시는 이 협약에서 동일한 역사와 문화를 가진 충남도와 대전시는 지역공동체로서 우호적인 협력관계를 강화하고, 실질적인 교류협력을 통해 함께 발전하는 길을 모색키로 했다.

이를 위해 양 도·시는 ▲지역 공동현안 해결을 위한 공조체계 강화 ▲양 시·도 우수 시책 등 행정혁신 사례 공유 ▲지역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연계 협력 사업 추진 ▲지역축제 및 문화행사 등 상호 교류 ▲기타 우호증진 및 상생협력 사업 등을 적극 협력키로 했다.

협약을 효율적이고 실질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실무협의회 구성·운영은 별도로 정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지역 현안의 원만한 해결을 위한 협력체계 강화 ▲충청유교문화권 광역 관광개발 공동 추진 ▲금강 수 환경 모니터링 공동 추진 ▲지역 축제·문화행사 등 교류 및 공동 개최 ▲생산자와 소비자가 만족하는 로컬푸드 활성화 등 5개 사업을 상생협력과제 실천사업으로 정했다.

충남도와 대전시는 우선 ‘지역 현안 협력체계 강화’ 방안으로 ▲옛 충남도청사 조속한 국가 매입 및 관사촌 활용 ▲호남선 KTX 서대전역·논산역 운행 확대 및 충청권 광역철도 조기 건설 등 지역 현안에 공동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은 충청유교문화의 체계적인 보존·개발과 문화관광 인프라 공동 구축으로 상생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으로, 사업 발굴 및 총 사업비 확대와 국비지원 상향 등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 ‘금강 수 환경 공동 모니터링’은 금강의 지속가능한 미래발전을 위한 정책개발 등 공동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사업으로, 내년부터 2단계 모니터링을 함께 추진키로 했다.

이와 함께 ‘지역 축제·문화행사 교류 및 공동개최’는 지역축제나 행사가 있을 때 상호 참여하고 홍보함으로써 지역 관광과 문화를 발전시켜 나아가기 위한 것이며, ‘생산자와 소비자가 만족하는 로컬푸드 활성화’사업은 도시와 농촌의 상생 발전을 목표로 추진키로 했다.

안희정 지사는 “이번 협약은 지속가능한 교류·협력 사업 추진으로 주민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 상생발전을 이끌어 가기 위한 약속”이라며 “하나의 뿌리에서 나온 대전과 충남이 공동 현안에 함께 대응할 때 그 효과는 배가 될 수 있는 만큼, 협약을 적극 이행해 나아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했다.

권선택 시장도 “대전과 충남이 서로 존중하며 협력하는 것은 지역의 경쟁력이 국가의 경쟁력인 이 시대가 요구하는 대한민국 발전의 답”며 “지역의 공동현안을 조속히 해결하고 다양한 분야의 지속적인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대전-충남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시켜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거듭나자”고 했다.

/ 김규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