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연료전지산업의 여건과 충남의 발전방향 워크숍’

최근 충남도가 수립중인 ‘충남경제비전 2030’의 핵심사업인 수소밸리 구축을 위해서는 타 신재생에너지 기술과의 경쟁 관계를 고려한 충남의 특성과 여건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전문가의 주장이 나왔다.

13일 충남연구원이 운영중인 ‘충남미래연구포럼’ 활동의 일환으로 개최된 ‘수소연료전지산업의 현황과 충남의 발전전략 워크숍’에서 에너지경제연구원 권혁수 선임연구위원은 “현재 신재생에너지 중에서는 태양광이나 바이오가스 분야가 보급 및 산업화 여건 등이 비교적 좋고, 수소연료전지 분야에서는 발전용 연료전지사업이 가장 잠재력이 크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충남도가 구상중인 수소연료전지 분야의 여건을 정확히 분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충남도는 여건상 차세대 대용량 발전용 연료전지 산업화 정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수송용 수소연료전지에 대해서는 울산이나 광주 등 다른 지자체의 기존 추진현황을 면밀히 검토하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前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장인 안남성 박사도 “충남도가 관심을 갖고 있는 수송용 수소연료전지자동차의 경우, 현재 미국 테슬라 등이 주도하고 있는 전기자동차와의 경쟁구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겠느냐가 관건”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수소연료전지기술은 타 신재생에너지 기술과의 경쟁 속에서 비용, 안전성, 사물인터넷과의 융합, 마이크로그리드와의 양립성, 이차전지 기술과의 경쟁 등에 따라 그 산업적 경쟁력이 판가름 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놨다.

충남연구원 강현수 원장은 “앞으로 우리 연구원은 충남도, 민간기업 등과 협력해 충남의 수소밸리 구상을 실현시킬 수 있는 전략 연구와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 김규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