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후 종합병원 및 유관기관 긴급간담회, 상호 간 인력지원체계 마련 논의

 
 

권선택 대전시장이 9일 지역 의료계 인사들을 만나 메르스 사태의 조기 진정을 위한 상호협조를 강조하고 나섰다.

권 시장은 이날 오후 시청 중회의실에서 지역의 종합병원장들과 의사회장, 약사회장, 간호사회장, 보건환경연구원장 등 지역 의료계 인사들과 긴급 간담회를 갖고 메르스 관련 대책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권 시장은“앞으로 어떤 변수가 더 발생할지 예측할 수 없는 만큼 그런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비상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라며“메르스 사태를 조기에 진정시키기 위해서는 지역의 의료계가 하나가 돼 총력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권 시장은 이어 “그런 의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의료 인력에 대한 지원 대책”이라며 “결국은 의사와 간호사를 어떻게 확보해 상호 지원하느냐의 문제인데 이에 대해서는 차별화 없이 함께 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메르스 사태를 조기에 해결하기 위해서는 의료계의 상호협조는 물론 시민들의 자발적인 협조가 절실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으며, 이를 위해 정보공유와 언론계의 협조 등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권 시장은“그동안 정부가 필요한 정보를 주지 않아 언론도 협조를 받지 못하고 시민들도 제대로 된 정보를 접할 수 없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하지만 앞으로 최대한 정보를 다 드리기로 한 만큼 언론의 자발적 협조와 함께 시민들의 의식도 좋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각 병원 별 상황을 전해들은 권 시장은 “일선의 의료진들은 목숨을 걸고 메르스와 싸우고 있는데 그들에게 돌아오는 것이 냉대와 따돌림이어서 마음이 아프다”며“이번 사태로 인한 의료기관의 피해대책을 검토할 것이며, 특히 의료인들의 명예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권 시장은 이날 오전 대전 서구보건소를 방문한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과 건양대병원을 방문한 최경환 부총리(국무총리 권한대행)를 각각 만나 함께 현장점검에 나섰다.

/김규태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