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연 평균 33% 이상 이용률 증가

논산시가 농업인 경영비 절감과 농작업 기계화 기반 조성을 위해 운영 중인 농기계 임대사업이 매년 지역 농업인들의 꾸준한 호응을 얻고 있다.
23일 시에 따르면 농업기술센터 농기계 임대사업소에서 보유한 농기계는 215대로 이달 18일을 기준, 임대농가는 1,722농가, 임대 일수는 2,335일로 1일 평균 21대가 입·출고되고 있으며 임대 일수도 전년 대비 30% 늘었다.
또한 2009년 8월 농업기계임대사업소 개소 이후 이용률이 연 평균 33%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 들어 시는 신규 농기계 25종 53대를 구입했으며 지난 4월부터는 토요 근무를 실시하는 등 적기 영농 추진에 불편이 없도록 편의 제공에 힘쓰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 3월부터 농업기계 고장으로 인한 농업인들의 불편 해소 및 자가 정비수리능력 향상 등을 위해 ‘찾아가는 농업기계 순회 수리교육’을 적극 추진해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오지마을을 직접 방문해 수리 및 자가 정비교육을 실시하고 2만원 이하의 부품은 현장에서 무상 지원해 농업인의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시 관계자는 “원활한 임대사업 추진에 내실을 기하는 한편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농기계 안전교육과 수리실습교육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농가 부담을 최소화할 계획”이라고 했다.
/전철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