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계룡시의회 김혜정 의장

 
 

민관군 소통, ‘누구나 살고 싶어 하는 계룡시’건설 매진
‘직접 발로 뛰는 의정 활동’…‘약속을 지키는 의장’될 터

▲의장 당선을 축하드린다. 당선 소감은?
집행부의 견제자로서, 시민의 대변자로서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는 다짐으로 2010년 7월 제3대 계룡시의회 의원으로 의정활동을 시작했습니다.
무엇보다 시민과의 소통을 중요하게 여기고, 시민생활과 밀접한 부분들에 더 관심을 갖고 시민의 행복이 곧 나의 행복이란 생각으로 시민생활 안정에 최선을 다 하고자 노력해왔습니다.
또한 계룡시 발전과 시민 복리 증진을 위해 누구보다도 열심히 소신껏 의정활동을 펴왔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의정활동에 힘입어 이번 제6회 지방선거에서 재선의 기쁨과 또 제4대 계룡시의회 최초 여성의장으로 선출되는 영광을 안게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로부터 더 잘 하라는 격려 인사와 관심에 저 스스로도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우선 저를 믿고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여성의원으로서 지난 4년 동안 정말 열성적으로 의정활동을 하며 시민 여러분의 진솔한 대변인이 되고자 노력했습니다. 또한 시의원으로서 전문성을 갖추고자 바쁜 의정활동 중에도 시간을 쪼개어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지방자치에 대한 연구로 석사학위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저의 열정과 진솔함을 시민 여러분이 인정해주셨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4년이 그러하였듯 제 평소의 철학인 기본과 원칙을 소신 있게 지켜나가고 세심함과 전문성을 가지고 깨끗하게 의정활동을 하고자 하는 제 의지를 시민 여러분이 인정해주셨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시민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앞으로의 의정활동에 더욱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앞으로 계룡시의회 운영 방향은?
계룡시의회 개원 이래 첫 여성의장으로서 계룡시의회를 대표하여 제4대 의회 전반기 의정운영을 책임지는 막중한 임무를 맡게 되었습니다.
의장으로서의 역할을 생각해 보면 두 어깨가 무거워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의장이라는 감투에 연연하지 않고, 계룡시민을 위하는 진정한 시의회의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보고 시민의 뜻을 헤아리는 여성의장이 되어 시민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의회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앞으로 전반기 의장으로서 동료 의원님들과의 화합과 단결을 도모하고 한 분 한 분의 고견에 귀 기울이며 지금까지 의정활동을 추진해 왔던 것처럼 최선을 다 해 시민으로부터 사랑받는 모범적인 의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시민의 복지 증진과 계룡시 발전을 위해 내실 있는 의정 활동과 원활한 의회 운영으로 밝고 깨끗한 민주의회 상을 정립해 나가고, 다양한 의견을 적극 수렴, 반영해 모두가 공감하는 가운데 의회가 부여한 권한과 사명을 완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현재 계룡시가 안고 있는 여러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해 집행부 감시•견제라는 의회 고유의 역할과 기능을 제대로 수행함은 물론, 계룡시 발전과 시민의 복리 증진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합리적인 대안 제시와 협력에도 인색하지 않을 것입니다.
더불어,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대변자로서 지역주민과의 원활한 소통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의정활동에 중점을 두는 부분 또한 바로 ‘소통’입니다. 시민과의 소통, 동료 의원과의 소통, 그리고 집행부 공무원과의 소통을 통해 시민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계룡시의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인지, 그리고 올바른 정책 추진을 위해 의장으로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 등을 고민하고 또 고민하겠습니다.
의원들과의 원활한 소통으로 의정을 합리적인 방향으로 이끌고 집행부와의 적절한 견제와 협조를 통해 건전한 의회를 만드는 데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계룡대와 긴밀한 유대 관계를 바탕으로 계룡시 발전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는 정책적인 협의가 가능하도록 시의회 의장으로서 계룡시와 계룡대 사이의 가교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이와 더불어 활동 범위를 넓혀 충남시군은 물론이고 전국적으로 ‘국방의 중심도시, 누구나 살고 싶어 하는 계룡시’를 널리 알리는 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내적으로는 여성 특유의 온화하고 부드러움으로 의회를 아우를 것이며, 대외적으로는 국회•중앙정부 등을 상대로 적극적인 교류를 통해 계룡시에 필요한 예산과 지원을 확보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직접 발로 뛰는 의정활동으로 약속을 지키는 의장이 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은?
오늘 이 자리에 설 수 있도록 항상 관심을 가져주시고 성원하여 주신 계룡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시민 여러분의 기대와 열망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시민에게 감동을 주고 신뢰받는 의장이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전철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