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발연·당진문화원…‘교황 방문 심포지엄’ 개최

충남발전연구원과 당진문화원은 2일 당진문화원에서 ‘교황의 충남 방문 의미와 가치’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열었다.
이번 행사는 오는 8월 프란치스코 교황의 방문을 계기로 천주교의 사회문화적 가치와 역할을 재조망해 보고 충남도 차원의 대응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마련됐다.
먼저 내포교회사연구소장인 김정환 신부는 “이번 교황의 한국 방문이 성사된 계기는 올해로 6회째를 맞는 ‘아시아청년대회(Asia Youth Day:AYD)’에 함께 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라며 “지역 차원의 종교행사가 국제행사로 확대된 만큼, 한국 천주교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를 차지하고 있는 내포 지역을 세계적인 순례길로 조성하는 등 중장기적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고려대 조광 명예교수는 “한국 초기 천주교사에서 충청도지역 중 가장 큰 신앙공동체가 형성되었던 곳은 내포지방 일대로 특히 홍주, 덕산, 천안 등지에는 양인이나 천인 출신 신도들이 중심이었으며 이는 당시 내포지방을 중심으로 신분에 대한 의문을 던지고 평등사상을 실천하는 등 민중종교운동의 움직임과 신분해방이 전제되는 근대사회 형성에 사상적 기반을 제공한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조 교수는 이어 “소외받는 이들을 위한 적극적인 행보로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프란치스코 교황이 충남을 방문하게 된 계기도 바로 이와 같이 천주교사에서 내포지역이 지니고 있는 역사적, 사회문화적 가치 때문이 아니겠느냐”고 덧붙였다.
또한 주제발표에 이어 충발연 강현수 원장이 진행한 종합토론에서는 합덕성당 김성태 신부, 충남역사박물관 오석민 관장, 충남도 유병덕 과장, 당진시 김영구 과장, 서산시 김정겸 과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교황 방문에 대비한 올바른 정책과 대응방안 등이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특히 합덕성당 김성태 신부는 “이번 교황 방문은 이 지역 순교자들의 역사적 가치를 인정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며 “이를 올바로 전달 보존해야 하는 계기가 마련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심포지엄에는 충남도 송석두 행정부지사, 김홍장 당진시장, 지역 유관 단체장과 시민, 공무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하는 등 교황 방문에 대한 높은 기대감을 보였다.
/권기택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