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 대전시장, ‘시민생명·안전 위해 철저한 규제’ 강조

염홍철 대전시장이 28일 세월호 참사와 관련, “이 시간 공직자로 사는 것이 너무나 부끄럽다”며 공직사회의 철저한 자기 반성을 촉구하고 나섰다.
염 시장은 이날 아침 시청 1층 로비에 마련된 ‘세월호 침몰사고 희생자 합동분향소’에서 실·국장들과 함께 분향을 마친 뒤 간부회의를 갖고 “수많은 사고 요인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철저히 점검하고 보완하지 않은 궁극적인 책임은 감독관청에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특히 염 시장은 공직 자세 및 잘못된 행태에 대해 “두려워하고, 떨며, 성실한 마음으로 일해야 하고, 눈가림만해 사람을 기쁘게 하는 자처럼 하지 말라고 성경에도 쓰여 있다”며 “종교적인 시각을 초월해 2천년 전이나 지금이나 똑같이 적용되는 얘기”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염 시장의 발언은 공직자로서 모든 업무에 엄격하고도 철저하며 조심스럽고 섬세하게 임했는 지, 형식적인 전시행정이나 윗사람의 비위나 맞추려는 아부 행정은 없었는 지, 스스로 반성하고 더욱 경계하자는 뜻으로 풀이된다.
염 시장은 또 “비단 세월호 뿐 아니라 시정의 곳곳에 시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된 위험 요소가 도사리고 있다고 가정해야 한다”며 “안전문제에 대해선 사고 가능성이 몇 십만 분의 1일지라도 더욱 규제를 철저히 하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염 시장은 이날 오후 갑천 수상체험장 및 뿌리공원 유선사업장 등 다수 시민이 이용하는 유원시설에 대한 현장점검에 직접 나섰으며, 30일에는 건설본부 관계자들과 함께 교량 등 대형공사 현장 및 도로시설물에 대한 지도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이와 함께 대전시는 안전사고 예방행정에 만전을 기하라는 염 시장의 지시에 따라 위기관리매뉴얼을 재점검하고 시민안전관리시스템을 종합점검한데 이어 건설관리본부와 소방본부, 과학문화산업본부 등 소관 실.국별로 재난 및 안전사고 우려 시설물에 대한 총체적 안전점검을 추진키로 했다.
한편, 대전시는 지난 25일부터 시·구·산하기관의 공직기강 강화 및 안전관리시스템을 위한 ‘재난대응 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각 실·국별 근무조를 편성해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세월호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마련, 이날부터 경기도 안산지역 합동영결식 때까지 운영키로 했다.
/권기택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