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톡’ 발권매체 추가 및 ‘대신 결제 서비스’ 확대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예약한 열차 승차권을 스마트폰 코레일톡으로 발권 받고, 홈페이지 이용이 어려운 사람도 다른 사람을 통해 승차권을 발권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19일부터 시행된다.
코레일은 홈페이지를 통한 열차 승차권 발권 방법을 프린터로 인쇄하여 출력하는 홈티켓과 일반 휴대폰 문자로 전송되는 SMS티켓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한 ‘코레일톡 발권’도 가능하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PC를 통해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열차 승차권을 예매하고 휴대가 편한 스마트폰의 코레일톡에서 발권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요구를 반영한 것으로, 승차권 요금을 결제하고도 발권하지 않아 예약이 자동취소 되는 불편을 줄이기 위한 것이다.
고객은 홈페이지에서 승차권을 구입하고 휴대폰에 승차권을 보관할 수 있게 되어, 기존에 홈페이지에서 승차권을 구입만 하고 발권 받는 것을 잊어버려 예약이 취소되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인터넷 사용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노부모나 어린 자녀, 장애인 등을 위해 ‘대신 결제 서비스’도 대폭 개선된다.
‘대신 결제 서비스’란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사람을 위해 다른 사람이 승차권 대금을 ‘대신 결제’ 및 ‘대신 받는 분’을 등록, 열차를 이용할 사람이 역 창구에서 승차권을 찾아가는 서비스이다.
현재는 열차 출발 3일의 열차만 해당이 됐으나, 19일부터는 당일 날 열차도 구입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노인이나 시각 장애인들의 승차권 예약을 위해 철도고객센터로 전화해 승차권을 구입할 수 있는 ‘전화우대예약 서비스’도 강화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철도고객센터(1544-7788)로 문의하면 된다.
/김향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